자격증

[SQLD] SQLD 자격증 취득 후기

RainIron 2021. 5. 6. 18:29
반응형

* 시험일: 2021년 3월 20일 10시

* 공부기간: 약 3주(2주 이론 공부(약 4일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약 10일 'SQL 기본 및 활용'), 1주 모의고사, 기출문제, 오답노트)

* 후기

  비교적 가장 최근에 취득한 자격증 후기를 작성해보고자 한다!

  공부하면서 많은(?) 분노를 느꼈기 때문에 가장 먼저 쓰는 중이다. 

  SQLD는 2번 시험을 봤는데, 1번은 2019년 학교를 다니며 데이터베이스 수업을 수강할 때 봤었다. 중간고사와 날짜가 겹치며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해 50점으로 불합격했었고, 취업을 준비하며 취득할 필요성을 느껴 재도전해서 82점으로 합격했다.

 

- 활용서적

[ SQL 개발자 이론서+기출문제 ]

저자: 임호진, 박종범, 강성권, 임준혁
출판: 영진닷컴
발매: 2020년 9월 14일

(관련링크: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31461572#review)

 

- 활용서적에 대한 평가: ★☆

 

- 이유: 공부해야 할 책에 대해 많은 조사를 하지 못했던 것에 대해 후회한다ㅠㅠ 다른 분들의 리뷰를 잘 살펴본다면, 오탈자와 답 오류에 관해 많은 불만이 있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되었다.

 

1) 예를 들어 1번 문제와 10번 문제가 동일한 문제라고 가정할 때, 1번의 답이 O라면 10번의 답이 X인 경우가 있어서 공부하는 입장에서 혼란을 줄 수 있다고 본다.

2) 1)의 경우가 한 두번이 아니라 적어도 3번 이상 나온 것을 보고, 책을 집필했을 때 이런 것을 제대로 검토하지 않은 것인지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반복된 오류로 인해, 내가 푼 문제가 맞았더라도 과연 맞은것인지 신뢰를 주지 못할 것 같다...

3) 그래도 문제를 제외하면, 이론서는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 있다.

 

 => 전공생: 전공생이라면 이론서는 '후루룩~'하면서 볼 수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와 같이 문제 푸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문제가 더 많이 수록된 다른 문제집을 추천한다.

 

=> 비전공생: 기초부터 시작해야 한다면, 이론서를 보고 문제 푸는 것을 권한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는 목적이 단순 취득이라면 몰라도, 취득하면서 DB 지식과 SQL 지식을 쌓고자 한다면 이론서 파트는 나쁘지 않다. 다만, 문제를 풀면서 이론서와 답이 다르다면...똑같이 답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지 않을까..?

 

- 시험 후기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파트는 이론적인 지식 / SQL 기본 및 활용 파트는 쿼리 작성 능력을 요구한다고 생각한다.

스스로 부족했던 부분은 Grouping Sets, Cube, Rollup 파트였다. 관련 문제가 기억나는 것만 4문제가 넘을 정도로 자주 출제되었고, 첫 문제부터 삐끗한 덕분에 연달아 틀린 느낌이다.

기출 문제를 풀다보면 어떤 문제가 나올지 감이 잡히고, 특정 파트에서 약한 부분을 보완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 자격증을 취득하며 알게된 것

1. 자료에서 엔터티로의 변환 과정

2. 정규화/반정규화

3. 트랜잭션 특성

4. DDL 작성, DML 작성, DCL 작성

5. DML과 관련된 함수들(NVL, COALESCE, DECODE 등)

6. 서브쿼리 구분(인라인 뷰(FROM), 스칼라 서브쿼리(SELECT), 서브쿼리(WHERE))

7. 그룹함수(ROLLUP, GROUPING SETS, CUBE)

8. 행 관련 함수(FIRST_VALUE, LAST_VALUE, LAG, LEAD)

9. 순위 함수(RANK, DENSE_RANK, ROW_NUMBER)

 

* 주관식 문제가 있다는 것을 주의!

반응형